본문 바로가기

세상사는 이야기

김포 시민들 ‘GTX 분노’…14년간 광역철도 사업 수립 ‘0’

2007년부터 1·2·3차서 모두 제외
성남축은 신분당선 등 사업 6개나

경기 김포와 인천 검단 지역 주민들이 서울 강남과 바로 연결되지 않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D노선 계획에 반발하며 촛불을 들고 집단행동에 나섰다. 김포검단교통시민연대 회원과 지역 주민들이 5월8일 김포시 장기동 한강중앙공원에서 촛불을 들고 시위를 하고 있다. 김포/연합뉴스김포한강새도시에 2011년 입주한 최아무개(37)씨는 서울 신도림으로 출근하는 남편이 김포의 철도 대중교통망인 ‘김포골드라인’을 이용하지 않는다고 했다. “2량짜리에 사람이 워낙 많다 보니 서너차례는 그냥 보내야 해서 오히려 지각을 한대요. 차라리 버스를 타는데, 버스를 타도 1시간40분 가까이 걸려요.” 그는 최근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 시안에서 김포∼강남 직결 지티엑스-디(GTX-D) 노선이 반영되지 않은 일을 ‘차별’이라고 느끼고 있었다. “신분당선도 유동인구 별로 없다고 했는데 지하철이 생겼잖아요. 여기도 신도시인데 당연히 국가가 만들어주겠지 생각했죠. 그런데 10년 동안 고작 2량짜리 경전철 생긴 거 보면서, 돈 있고 힘 있는 지역은 더 발전하고 돈 없고 힘없는 지역은 계속 제자리가 아닌가 싶어요.”

10일 <한겨레>가 2007년 이후 수도권 주요 11개 축을 기준으로 수립된 세차례 광역철도망 계획을 분석한 결과, 성남축에 6개 사업이 집중됐지만 김포축은 광역철도망 계획이 하나도 수립되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2007년(1차), 2011년(2차), 2016년(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의 광역철도망 계획을 보면, 광역철도 계획이 한번도 수립되지 않은 곳은 서울 도심 접근성을 기준으로 구분된 수도권 11개 축 가운데 김포축과 인천·김포축 2곳뿐이었다. 반면 광교새도시와 판교새도시가 있는 성남축에는 총 6개 사업이 계획됐다. 성남축은 신분당선이 대표적인 철도망으로, 신분당선은 2007년 1차 광역교통 시행계획 때 수원~정자~분당~강남을 잇겠다는 계획이었다. 이는 2016년 3차 계획 때 강남에서 용산(성남축)을 지나 고양 삼송(고양·파주축)에 이르는 장거리 노선으로까지 발전했다.

2기 새도시 내에서도 김포새도시는 철도망에서 소외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양주옥정새도시가 있는 의정부축에는 4개 사업, 파주운정새도시를 낀 고양·파주축은 3개 사업이 계획됐다. 김포한강(2011년 최초 입주), 인천검단(2021년), 광교(2011년), 판교(2008년), 양주옥정(2014년), 파주운정(2009년) 등은 모두 2기 새도시로 분류된다. 2기 새도시는 아니지만 국민임대주택단지로 지정돼 개발된 남양주 별내새도시도 구리축으로 3개 사업이 계획됐다. 보금자리주택지구였던 하남강일새도시, 하남미사새도시 역시 하남선 5호선 연장 사업으로 2016년 3차 광역교통 시행계획 당시 포함됐다.

이처럼 기존 노선을 연장하는 방식으로 광역철도망과 연결하는 방식도 김포에는 적용되지 않았다. 의정부축에서는 7호선 연장(도봉산∼옥정)과 4호선 연장(당고개∼진접)이 3차에 포함된 바 있다. 김포새도시의 경우 2000년대 후반 조성 당시 9호선 연장과 5호선 연장이 검토됐으나 경제성이 없다는 이유로 표류하다 2량 규모의 경전철로 2019년에야 개통했다. 김포 지역사회에서는 2006 20만명 수준이던 김포 인구가 2020 47만명으로 2배 이상 증가한 것을 들어 김포골드라인 외에 지티엑스-디 및 5호선 연장 필요성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김포∼강남∼하남을 연결하는 지티엑스-디 노선이 사실상 무산된,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시안의 변경 가능성도 조심스레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는 “청와대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보는 등 정무적 판단이 필요한 영역으로 넘어간 것 같다”고 말했다. 다만 주무 부처인 국토교통부는 시안 변경 가능성을 열어놓으면서도 이 자체가 지티엑스-디 노선의 수용으로 비치는 것을 경계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김포 쪽에 철도망이 부족한 것은 사실”이라며 “강남 쪽 노선을 빼는 것에 대해서는 여전히 어렵다고 판단하고 있지만 지역에서 워낙 반대가 심하니까 여러가지로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원래 계획은 6월 확정 고시가 목표이지만 지자체 논의 과정에서 지연될 수도 있다”고 밝혔다.

 

--------------------------------------------------------------------------------------------------------------

 

더그린
아스파라거스를 소개합니다


강원도 양구 청정지역에서자란 아스파라거스를 
유통 거품을 걷어낸 값싼가격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관심있으신분께서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bit.ly/2REhBSD

 

강원도 아스파라거스 양구 바베큐 다이어트 신선 캠핑 요리 : THE 그린

캠핑에 스테이크와 함께 아스파라거스가 바베큐와 함께 추천드립니다. 더불어 닭가슴살과 그릭요거트에 곁들여 먹으면 다이어트에 제격입니다.

smartstor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