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사는 이야기

"반갑다, 서울 분양"…'강남 최대어' 원베일리 드디어 떴다

5월 전국서 5만가구 풀려

청약 열기 어느때보다 뜨거워
809대 1 역대급 경쟁률도 나와

강남 재건축 '래미안 원베일리'
'세운 푸르지오 헤리시티' 주목

분당선 연장에 기대감 큰 오산
'더샵 오산엘리포레' 관심쏠려

달라지는 DSR규제도 살펴야
규제지역서 6억 넘으면 40%


현대건설과 GS건설이 경기 화성봉담 내리지구에 짓는 `봉담 프라이드시티` 투시도. [사진 제공 = 현대건설]아파트 청약 시장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도 뜨겁다. 가격 급등으로 매매로는 내 집 마련이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판단한 수요자들이 청약 시장으로 대거 눈을 돌리는 모양새다. 16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 11일 진행된 '동탄역 디에트르 퍼스티지' 1순위 청약 접수에는 총 302가구 모집에 244343개 청약통장이 접수되면서 경쟁률 809.1대1을 기록했다. 2015년 대구 수성구 황금동에 공급된 '힐스테이트 황금동' 1순위 청약 평균 경쟁률 622.2대1을 뛰어넘는 역대 최고 기록이다. 이 같은 경쟁률은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돼 평(3.3㎡)당 평균 분양가가 1367만원으로 낮게 산정됐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이 같은 분양가를 바탕으로 동탄역 디에트르 퍼스티지는 전용면적 84㎡와 102㎡ 분양가가 각각 4억8800만원, 5억8400만원으로 책정됐다. 단지 인근 비슷한 전용면적 아파트가 10억원이 넘는 금액에 거래되는 만큼 당첨만 되면 막대한 시세차익을 기대할 수 있다.

청약 열기는 문재인정부 출범 이후 더욱 거세지고 있다. 부동산114, 직방이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 1·2순위 평균 청약 경쟁률은 지난해 5월부터 올해 4월까지 1년 동안 94.1대1을 기록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한 2017년 5월 이후 1년간 청약 경쟁률이 15.1대1을 기록한 것과 비교하면 6배가 넘는다.

이 같은 열기에 힘입어 향후 청약 시장은 더욱 달아오를 전망이다. 부동산 분석 업체 포애드원에 따르면 5월 한 달 동안 전국에 5만1274가구 분양이 이뤄질 예정이다. 특히 한동안 공급이 뜸했던 서울 아파트 청약에 대한 수요자들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달 청약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단지로는 '강남 재건축 최대어'로 불리는 래미안 원베일리가 꼽힌다. 삼성물산은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신반포3차아파트, 신반포23차아파트 등 기존 2433가구 단지를 허물고 최고 35층 규모 2990가구 아파트 단지를 선보인다. 래미안 원베일리는 분양가상한제 아래서 평(3.3㎡)당 분양가 5668만원을 기록하며 역대 최고 분양가 기록을 세웠다. 분양가가 높게 책정되면서 청약 비용이 만만치 않을 가능성이 높지만 당첨만 되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강남 브랜드 아파트'를 손에 쥘 수 있는 만큼 관심이 뜨거울 전망이다.

대우건설은 서울 중구 인현동2가에 짓는 '세운 푸르지오 헤리시티' 주상복합아파트 분양에 나선다. 강남과 강북 모두 아파트 공급이 이뤄지면서 서울 분양 시장에 대한 높은 관심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세운재정비촉진지구 6-3-4구역에 들어서는 이 단지는 도시형생활주택 293실과 아파트 321가구로 구성됐다. 도시형생활주택은 분양을 마쳤고, 아파트는 임대주택 40가구를 제외한 281가구가 일반분양 대상이다. 을지로3가·을지로4가·충무로역 등 서울 도심 지하철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고, 서울 중심업무지구에 자리 잡은 만큼 직장인 등 실수요자들 관심이 높을 전망이다.

포스코건설은 이달 경기도 오산시에 '더샵 오산엘리포레'를 분양할 예정이다. 부동산 시장 분석 업체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오산시는 올해 들어 아파트 가격이 11.0% 오르며 고양시(12.2%) 의정부시(11.1%)에 이어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오산시 서동 39-1 일원에 들어서는 더샵 오산엘리포레는 총 927가구 규모다. 이 단지는 분당선 연장에 따른 수혜가 기대되고 단지 옆에 호수를 포함한 대규모 공원 개발까지 계획돼 있어 수요자들 관심이 더욱 쏠린다.

다만 뜨거운 분양 열기와는 별개로 수요자들은 대출 규제를 꼼꼼하게 챙겨야 한다는 지적이다. 지난달 말 금융당국이 발표한 '가계부채 관리 방안'에 따르면 오는 7월부터 주택담보대출과 신용대출을 적극 활용해 주택을 구입하는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으는)' 매수가 더욱 어려워진다. 서울 대부분 지역에서 시가 6억원이 넘는 집을 사려는 사람은 연 소득 대비 모든 대출원리금 비중(DSR)이 40%를 넘는 대출을 받을 수 없게 된다. 내년 7월부터는 총대출액이 2억원을 초과하면 DSR 40% 규정을 적용받고, 2023년 7월부터는 소득이나 집값 등과 무관하게 총대출액이 1억원을 넘으면 DSR 40% 규정이 전면 시행된다.

 

 

 

--------------------------------------------------------------------------------------------------------------

 

더그린
아스파라거스를 소개합니다
강원도 양구 청정지역에서
자란 아스파라거스를 
값싼가격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관심있으신분께서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bit.ly/2REhBSD

 

강원도 아스파라거스 양구 바베큐 다이어트 신선 캠핑 요리 : THE 그린

캠핑에 스테이크와 함께 아스파라거스가 바베큐와 함께 추천드립니다. 더불어 닭가슴살과 그릭요거트에 곁들여 먹으면 다이어트에 제격입니다.

smartstore.naver.com